29 Marzo 2024
visibility
News

타닌

타닌은 식물성 태닝을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주요 성분이다. 타닌은 과일, 나무 껍질, 나뭇잎 과 같은 재생 가능한 소재에서 나오는 전적으로 온전한 식물성 천연 제품이다. 타닌이 목재에서 추출되면, 타닌이 추출되는 나무는 다시 재배가 될 것이고, 지속적으로 다시 심어질 것이라는 점 은 매우 중요하다. 식물성 태닝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타닌은 케르바쵸, 밤나무, 미모사, 미르 바란, 타라, 갬비어, 루스 코리아리아, 오크 나무, 소나무 등에서 나온다. 이 타닌들은 각각 다른 유기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태닝 전문가만이 상이한 품종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생산할 원 피의 종류 (부드럽고, 딱딱하고, 매끈하고 유연하며, 연한 색, 분홍색 또는 진한 색 등)에 따라 이 들의 혼합하는 방식을 알 수 있다.




주요 타닌과 그 특성:

케르바쵸: 이 나무는 스페인어로 도끼를 자른다는 "Quiebra hacha"에서 유래하는데, 아르헨티나 나무꾼들이 그렇게 부르는 것은 이 나무가 단단하기 때문이다. 타닌은 아르헨티나 북부에서 자라 는 나무에서 추출된다. 이 타닌은 고농도라서 풍부함을 보장하기 때문에 식물성 태닝에 가장 많 이 사용된다. 이 나무는 산림 자원으로서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계속 재배되고 다시심어진다. 이 타닌은 붉은 색을 띤다.




밤나무: 밤나무는 남부 유럽에서 탄생한 식물이다. 고대부터 이 장엄한 나무는 다양한 용도로 사 용되♘다. 태닝 분야에서는 타닌이 매우 풍부한 밤나무 껍질과 목재가 널리 사용된다. 밤나무에서 추출되는 타닌은 주로 밑창용 가죽 생산에 사용되며, 가죽의 표피에 단단함과 탄탄함을 제공한다. 또한 밤나무 타닌은 더욱 단단하면서도 유연한 섬유질의 가죽을 만들기 위한 식물성 태닝에도 사 용된다. 밤나무 타닌의 색깔은 진한 밤색이다.







미모사: 아프리카 남부에서 자라는 나무로, 이탈리아에서 자라는 미모사와 동일하다. 미모사 나무 의 경우 타닌은 껍질에 농축되어 있다. 케르바쵸 타닌에 비해 더 연한 분홍색이다. 미모사 나무에 서 추출한 타닌은 가죽의 섬유질 내부로 빨리 흡수되고, 고착력이 높기 때문에 식물성 가죽 태닝 에 널리 사용된다.





타라: 페루에서 자라는 나무의 열매 껍질로 카에살피나 틴토리아(Caesalpinia Tinctoria)라고 불린다. 이 열매를 건조시켜 침용 과정을 거치면 타닌이 얻어진다. 이 귀중한 열매의 “깎지”에서 타라 타 닌이 추출된다. 이 타닌의 주요 특징은 본질적으로 가죽 자체의 표피에 견고함을 부여하며, 표피 가 상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다. 드럼통 염색을 통해 파스텔 색상을 얻는데 매우 좋으며, 우수한 내광성을 지닌다. 이 타닌의 색깔은 아이보리 색과 유사한 연한 색이다.







미라볼란: 인도 동부 지역에서 15미터까지 자라는 나무로서 프랑스어로 “도토리 연고”를 의미한다. 이 나무에서는 가수분해성 타닌이 매우 풍부하고 우수한 내광성을 지닌 수렴성의 “미라볼라니”라 는 열매가 얻어진다. 이 열매는 마른 자두 모양으로 수확할 당시에는 녹색을 띠지만, 보관 기간 중에는 검은 갈색으로 색깔이 변한다. 이 타닌은 특히 구두 밑창을 생산할 때 사용되는 케르바초 타닌의 붉은 색을 보정하기 위해 널리 활용되며, 가죽에 부드러운 촉감을 부여한다.



갬비어: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및 인도네시아에서 주로 자라는 타닌이 풍부한 야생 관목이다. 일 부 지역에서는 대규모 후추 농장에서 함께 재배된다. 타닌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잎과 잔가지를 물에 끓인다. 그 다음에는 끓인 물을 시럽이 될 때까지 증발시킨 후, 결정화가 이루어질 때까지 냉각시킨다. 얻어진 덩어리를 25mm 크기의 작은 입방체로 절단하고, 물에 용해되도록 하기 위해 분산 타닌과 함께 섞는다. 단독으로 사용되는 갬비어 타닌은 붉은 밤색을 띠며, 촉감이 좋은 매우 부드러운 가죽을 생산하는데 사용된다. 또한 이 타닌은 가죽에 변함없는 부드러움과 탄력의 특성 을 유지시키며 탄탄함을 제공한다. 송아지 가죽의 재태닝에 사용되며, 가죽에 최상의 윤기와 염색 의 광택을 부여하는 것이 이 타닌의 고유한 특성이다.



발로네아 참나무: 빌로네아 참나무는 지중해 지역(그리스, 알바니아, 터키), 중동, 소아시아에 분포 되어 있는 나무이다. 이탈리아에는 풀리아주의 살렌토 지역과 트리카세 지역에 존재한다. 이 나무 의 몸통은 직선적이지만 가지가 있고, 25미터 높이까지 자랄 수 있다. 대단히 매력 있는 이 나무 는 2년마다 잘 익은 도토리를 생산한다. 이 나무의 열매인 도토리를 추출하면 우수한 품질의 타 닌이 얻어진다. 이 타닌은 미세하고 균일한 입자가 얻어지기 때문에 특히 갑피 및 밑창용 가죽의 재태닝에 사용된다.





옻나무: 옻나무는 우수한 항산화 특성을 지닌 향신료이다. 이 식물은 높이가 3미터까지 다다를 수 있는 관목으로, 남부 유럽과 중동 지역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향신료를 만들기 위해서는 7월에서 9월 사이에 이 나무의 열매를 수확해서 건조시킨다. 건조 후에는 잘게 썬다. 옻나무는 약 23%의 타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그 안에 포함되어 있는 염료 성분으로 인해 원단 염색용 및 가죽 염색 용으로 산업분야에서 주로 사용된다. 고착력이 매우 좋으며, 색깔은 진한 갈색이다. 이 나무는 항 산화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실제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항산화력을 지닌 식품 중 하나이 다. 이 옻나무 추출물은 심혈관계에 좋은 영향을 끼치며, 우수한 항균 및 항염증제로 사용된다. 옻나무의 항산화 특성은 사과에 비해 73% 더욱 강력하며, 활성산소에 대항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향신료는 특히 아랍과 터키 요리에서 주로 기름과 레몬을 대체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생선, 캐 밥, 샐러드, 콩류 등을 양념하기 위해 사용된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열매가 독이 될 수 있으므로, 날 것으로는 섭취해서는 안되고, 반드시 말려서 섭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궁금한 점

타닌이 동물 사료, 양조, 칩보드 패널, 골판지, 물 처리, 녹 컨버터, 유정 시추 등에 사용된다는 것 은 모두가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
타닌은 또한 치료 성질을 지니고 있으며, 실제로 항산화제이며, 노화 방지제이다. 타닌은 품질 좋 은 적포도주, 초콜릿, 차, 커피, 블루베리, 포도, 석류, 감 등의 과일에서도 발견된다.
타닌은 활성산소에 대항해 노화를 늦추며, 심장병과 암을 예방한다. 또한 항균제와 항염증제로서 뇌의 손상을 막아준다. 타닌의 수렴성으로 인해 여드름 치료용 크림 또는 비듬 형성을 줄이는 샴 푸 등의 화장품에 많이 응용된다.
타닌의 폴리페놀은 건강을 이롭게 하기 위해 연구되며,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자연 치료 제이다. 소귀나무과 관목은 설사 및 장염과 같은 건강 문제를 해결하거나, 음료를 최적화 하는데 (예를 들면, 맥주의 향을 내기 위해) 사용된다. 오디는 장 질환 및 감염과 같은 문제를 치료하는데 사용되며, 라즈베리는 임산부의 메스꺼움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된다. 사루비아는 음식의 맛을 내 는데도 사용되기도 하지만, 인후염과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도 사용된다.




Realizzazione siti web www.sitoper.it
close
언어 선택
브라우저 언어가 웹사이트와 다른 것 같습니다
한국 국기
bandiera dell´Italia
ing flag
Drapeau de la France
Flagge Deutschland
日本の旗
cookie